본문 바로가기
매니지스토리

리더십에 대하여

by 포켓단 2024. 1. 30.
반응형

 

 

직원의 잘못이 곧 리더의 잘못은 아니지만 직원의 잘못은 리더가 책임져야 한다.

 

 

원래 연초는 채용이 많아 이런 저런 일이 많이 생기는 편이다. 요새 권고사직을 하기도 하고 많은 사람이 그만두는 시기기도 하고 그에 따라 채용도 많다보니 새롭게 배우기도 하고 같은 실수를 반복하는 건 아닌지 다시 돌아보기도 한다. 사람을 한 번 잘못 채용하면 그에 따른 여파가 생각보다 크다. 갑자기 그만두거나 여러명이 동시에 그만두고 싶어할 때는 상황에 따라 굉장히 난감해지기도 한다. 최근 채용에 대해 글을 썼지만 스스로 반성하면서 나에게도 적용되는 말이었다. 파브르가 대수를 공부하면서 학생에게 알려줬다던 일화가 생각난다.

 

 

리더십이란 뭘까

고작 편의점 운영하면서 리더십에 떠드는 것도 사실 웃기고 책을 몇 권 읽기는 했지만 그게 다다. 그래도 직원의 잘못으로 인해 일어나는 사건들과 내가 그 직원을 내치지 못하고 질질 끌어 결국 일이 터지거나 점포에 안좋은 영향이 가는 것을 목격했을 때는 그 사람의 잘못보다는 나의 책임이라는 게 확실히 느껴진다. 결국 이로 인해 일어나는 안좋은 영향 혹은 손해는 내가 감당해야하기 때문이다. 결국 내가 사람을 잘못 봤고 그 사람의 안좋은 면이 치명적이라고 생각하면서도 '한 번만 기회를 주자, 제대로 지도를 하면 이제 안그러겠지.'라는 안일한 생각이 결국 나나 다른 직원에게 피해를 줄거라는 것을 애써 회피했던 것 같다. 그런면에 있어 나는 리더십이 부족했던 것이다. 그래서 요새는 사람을 잘못 채용하면 그것은 결국 곧 내 잘못이라는 생각이 들고 직원이 일을 제대로 안하거나 게을리한다면 내가 그렇게 만든 것이라 생각한다. 그렇다고 직원을 더 엄격하게 대하거나 그런건 아니지만 더 체계적인 시스템을 갖추려는 노력은 지속적으로 한다.

 

 

마음을 울리는 사람들

오늘도 그랬지만 일을 하다보면 감동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 전기세가 아깝다고 창고 조명을 항상 끄거나 내가 무언가 새로운 걸 시도할 때 의견을 구하면 적극적으로 아이디어를 말하거나 또는 나의 아이디어에 동참해 최선을 다해 내 일을 따르는 직원을 보면 벅차오르기까지 한다. 그런 사람들을 보면 또 그런 보석같은 사람들을 찾아내는 게 내 일이 아닌가 싶다. 그렇게 힘이 되는 직원을 볼때면, 5년 전에 비해 전체적으로 확연히 달라진 직원들을 보면 내가 했던 일들이 헛되지는 않았구나 싶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