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비즈니스 팁

이마트 24 창업 특징

by 포켓단 2024. 2. 24.
반응형

이마트 24 창업 특징

 

WE MAKE LIFE DELICIOUS - Emart 24

 

 

이마트 24는 신세계 그룹의 편의점 체인으로서 2014년 위드미를 인수로 시작한 대형 프랜차이즈 편의점 브랜드입니다. CU와 GS25 그리고 세븐일레븐을 뒤따르는 편의점 브랜드로서 현재 점포수는 작년 기준 6300개 정도 됩니다. 각각 2만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CU와 GS25에 비해 많이 부족한 숫자이지만 그만큼 신세계 그룹의 야심 찬 확장 계획에 힘 업어 여러 가지 메리트가 있는 편의점 프랜차이즈입니다. 이마트 24 창업을 할 때 어떤 장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3 원칙

1無. 저렴한 로열티

이마트 24 창업의 가장 큰 특징은 나머지 3사 편의점 브랜드처럼 매출의 일정비율을 정해 로열티를 가져가는 방식이 아닌 고정비만 가져가는 방식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마트 24 창업의 경우, P1(본부임차)은 160만 원, P3(점주임차)는 65만 원의 월회비를 고정적으로 지출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물가 상승에도 유리할 뿐만 아니라 영업이익의 30% 같은 타 브랜드의 로열티에 비하면 매우 저렴한 금액입니다. 저 매출 점포인 것을 감안해도 이 정도 금액은 정말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이는 점포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하기에 이마트 24 창업을 적극 권장하기 위해서 파격적인 혜택을 주는 것이고 추후에 점포수가 많이 늘어난다면 사라질 수도 있는 제도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실제로 P2 같은 경우는 상품매입액의 15%, H1(점주임차) 같은 경우는 45%의 가맹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2無. 자유로운 영업시간

이마트 24는 다른 편의점 브랜드들과는 다르게 24시간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편의점은 상권에 따라 매출이 발생하는 구간이 다 다르고 특정 시간대는 매출이 아예 발생하지 않기도 합니다. 주택가 같은 경우에는 야간에는 사람이 거의 없어서 인건비만 나가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유흥가에 위치한 편의점의 경우 주간에는 사람이 없기 때문에 인건비만 발생해 오히려 손해를 발생시키도 합니다. 이렇게 자유롭고 탄력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다른 편의점 브랜드의 경우 24시간을 운영하지 않는다면 내용증명을 보내기도 하고 제재를 가하기도 합니다. 물론 계약서에도 적혀있기 때문에 지켜야 하는 사항이지만 또 그만큼 야간 영업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는 것은 이마트 24 창업의 큰 메리트입니다. 

 

최근 편의점이 무인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데 이마트 24는 야간 영업을 적극적으로 무인화하고 있습니다. 

 

3無. 위약금

3무 정책이라고는 하지만 사실 이 부분은 좀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위약금이 없다고는 해도 시설에 대한 위약금은 분명히 존재하며 이마트 24의 시설 인테리어 비용은 다른 편의점 브랜드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이 시설 위약금의 금액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는 장점이라고 보기 힘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최근 홈페이지를 보면 영업위약금뿐만 아니라 본부지원 손실금(시설 잔존가 = 시설 위약금)이 발생한다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보니 위약금이 발생하는 것은 확실한 듯 보입니다.

 

훌륭한 인테리어

제 개인적인 생각이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이마트 24의 인테리어는 타 편의점 브랜드에 비해 매우 훌륭합니다. 나날이 이 시설에 퀄리티가 올라가는 느낌이며 최근에 오픈한 이마트 24는 마치 카페의 분위기를 연상시킬 정도입니다. 심플하고 흰색 조명을 사용하는 듯 전반적으로 가성비에 신경 쓴 타 편의점 브랜드와는 달리 이마트 24의 인테리어는 정말 고급스럽습니다. 이는 분명히 이마트 24만의 고유한 장점으로 보입니다. 이마트 24 창업을 고려하시다면 최근에 생긴 이마트 24 방문하여 인테리어를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노브랜드 입점 추가 가능성

최근 관계자에 따르면 이마트 24 편의점에 노브랜드 입점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마트 24 편의점 상품의 20~30%를 노브랜드 상품으로 대체해 따로 구간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습니다. 노브랜드는 아시다시피 경기 침체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해오고 저렴한 가격과 훌륭한 브랜드 이미지로 사랑받고 있는 신세계 브랜드입니다. 이 테스트가 성공하고 이마트 24 편의점과 노브랜드가 잘 결합된다면 이마트 24 창업을 이미 시작하셨거나 고려하시고 계신 분들에게 단골 고객 유치에 있어 매우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특히 아파트 상권에 잘만 성공한다면 경쟁점인 동네 슈퍼와 식자재마트와 겨룰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다만 제 생각에는 노브랜드는 대량 매입으로 단가를 낮추는 브랜드로서 편의점 규모가 커야 입점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