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비즈니스 팁

CU 편의점 창업 특징

by 포켓단 2024. 2. 11.
반응형

CU 편의점 창업 특징

Nice to CU - BGF Retail

 

 

 

 

대한민국의 편의점 대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현재 CU, GS25, 이마트 24, 세븐일레븐이 있습니다. 그중 CU는 현재 1만 7000여 개를 넘어선 최다 점포수를 자랑하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현재 시가총액 2조가 넘는 대기업인만큼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 CU를 운영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다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편의점 창업 시 브랜드를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도록 특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HEYROO

편의점은 각 브랜드별로 PB(Private Brand) 브랜드 상품이 존재하는데 HEYROO는 CU 편의점의 PB입니다. 대표작으로는 HEYROO 팝콘 시리즈가 있으며(특히 콘소매맛) 가성비 좋은 우유 시리즈도 있습니다. HEYROO 핫바득템 시리즈와 다른 편의점에서 보기 힘든 1L 용량의 생수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대체로 가성비가 좋습니다.

연세우유 시리즈

CU가 현재 단독 판매 중인 연세우유 브랜드로서 대표적으로 생크림빵부터 멜론 생크림, 말차 생크림, 옥수수 생크림, 감귤 생크림, 쿠키앤 생크림 등 지속적으로 신상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연세우유부터 녹차초코 생크림컵 같은 다양한 디저트 파생작도 꾸준히 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세우유 생크림빵은 출시 직후부터 꾸준한 인기를 끌고 있는 만큼 연세우유 시리즈를 CU에서만 구매가 가능하다는 점은 CU 편의점 창업 시 큰 메리트입니다.

트렌드 주도

CU 편의점은 한 때 인기를 끌었던 가성비 좋은 마카롱 시리즈, 연세우유 생크림빵, 곰표 수제 맥주 등 트렌드에 발 빠르게 반응하고 주도하기도 합니다. 단순 가까워서 가는 편의점이 아닌 멀리서도 찾아오게 할 수 있는 상품을 끝없이 발굴하고 개발한다는 것은 CU 편의점 창업 시 정말 큰 장점입니다.

편리한 포스기

저는 CU, GS25, 이마트 24, 세븐일레븐의 포스 기를 전부 사용해 본 경험이 있으며 단언컨대 CU 편의점이 가장 편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초보자도 바로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UI가 직관적이고 단순합니다. 처음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접하는 아르바이트 직원과 지속적으로 아르바이트를 채용하고 교육을 해야 하는 편의점 점주 입장에서는 정말 큰 장점입니다. 

가벼운 발주 프로그램

발주 프로그램이 정말 가볍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볍다는 뜻은 타 브랜드에 비해 복잡한 설치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저사양 컴퓨터에서도 로딩이 적고 빠른 반응을 보여줍니다. 프로그램을 통해 매일 발주를 넣고 업무를 봐야 하는 편의점 점주 입장에서 스트레스를 비교적 덜 받으면서 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것 또한 큰 장점입니다.


 

주로 장점 위주로 설명했습니다. 편의점 창업 시 운영 측면으로 봤을 때 타 브랜드에 비해 뚜렷한 단점은 없는 것 같습니다. CU 편의점 창업 시 로열티 조건 같은 금액적인 부분은 타 브랜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그 부분은 입지와 상권, 심지어 개인의 역량,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 점은 케바케로 이 글에서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2.10 - [운영] - 편의점 창업 시 꼭 알아야 할 것

 

편의점 창업 시 꼭 알아야 할 것

편의점 창업 시 주의사항 편의점은 21세기 현대 사회에서 더 이상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단순 소매점 역할뿐 아니라 택배, 각종 충전 서비스, 공과금 납부 등 많은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편

managesto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