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면 좋은 비즈니스 팁

GS25 편의점 창업 특징

by 포켓단 2024. 2. 13.
반응형

GS25 편의점 창업 특징

 

Lifestyle Platform GS25 - GS Retail

 

 

GS25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편의점 체인 중 하나로, 대표적인 유통 기업인 GS리테일이 운영하는 브랜드입니다. GS25 편의점은 GS리테일의 소매업 사업 체인 브랜드로 1990년에 LG25로 처음 시작하여 2005년에 LG로부터 분리되면서 GS로 이름을 변경하고 현재 GS25의 이름으로 CU와 매출, 전국 매장 수로 1,2위를 다투는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지금 현재 CU를 운영하고 있지만 한 때 GS25 편의점을 2년 정도 운영한 경험을 바탕으로 GS25 편의점 창업 시 CU, 이마트 24, 세븐 일레븐 같은 다른 대표 편의점 브랜드와 비교해 어떠한 특징과 장점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ATM(Automated Teller Machine) 수수료

다수의 편의점에는 보통 매장 내외부에 ATM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항상은 아니어도 어느 정도 매출이 발생될 거라고 예상이 되면 ATM을 매장 내부 혹은 외부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점주는 ATM으로 인해 소소한 수수료를 받긴 하지만 사실 고객 유치 목적도 있습니다. ATM을 사용하는 손님이 매장에 오게 되고 급하게 잔돈이 필요한 경우 편의점에서 결제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편의점 브랜드에 따라 ATM 수수료를 면제해 주는 제휴 은행이 다 다릅니다. 

 

GS25

국민, 신한, 카카오뱅크, 우리, SC제일, 케이뱅크, 광주은행, 저축은행중앙회, 삼성증권, 토스뱅크, NH투자증권

 

CU

카카오뱅크, 토스뱅크, 웰컴저축은행, 유안타증권, 삼성증권, 대구은행, 경남은행

 

세븐일레븐

국민, 시티뱅크, 부산은행, 경남은행, 대구은행, 롯데캐피털

 

이렇게 편의점 브랜드별로 ATM 제휴 은행이 다 다릅니다만 GS25가 제휴 은행이 가장 많고 특히 국민, 신한 같은 리딩뱅크의 제휴를 받아 수수료가 면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휴 할인

GS25 편의점 같은 경우 U+멤버십, KT멤버십 이렇게 두 통신사의 멤버십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CU와 세븐일레븐은 SKT 통신사 할인, 이마트 24는 KT 통신사의 멤버십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GS25 편의점을 제외한 나머지 편의점 브랜드는 각각 하나의 통신사 할인만 받을 수 있지만 GS25 편의점은 2개의 통신사의 멤버십 할인을 받을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입니다. 통신사 멤버십은 GOLD나 VIP 단계부터는 1000원당 100원을 할인, 즉 10%의 할인을 받기 때문에 결제 시 큰 혜택을 볼 수 있는 만큼 통신사 제휴 점유는 중요합니다. GS25 편의점은 무려 두 개의 통신사의 할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KT, U+ 두 통신사를 이용하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 2024년 2월 1일 이후로 2+1, 1+1 행사상품의 통신사 멤버십 중복할인이 더이상 불가능해졌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유능한 OFC(Operation Field Counselor)

이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나온 거라고 볼 수 있겠지만 저는 이마트를 제외한 나머지 3사의 담당영업자를 겪어봤습니다(씨유는 SC, GS25는 OFC, 세븐 일레븐은 FC, 회사마다 부르는 명칭이 다릅니다). GS25 편의점을 운영하는 동안 총 4명의 OFC를 만나봤고 전부 정말 적극적이고 많은 도움을 주셨습니다. 다른 회사 담당영업자분들이 못했다는 건 절대 아닙니다만 GS25의 담당영업자분들은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시고 자주 가게를 방문해 주셨습니다. 올 때마다 매대의 진열관리와 신상품 진열, 유통기한 관리까지 꼼꼼하게 해 주셨습니다. 점주 개인마다 경험이 다르고 제가 운이 좋았을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단정 짓기엔 기간이 짧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편의점을 처음 창업하시는 분들은 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됩니다.

 

이번에도 주로 장점 위주로 설명했습니다. 편의점 브랜드는 대부분 비슷한 점을 공유하며 매출과 실질적인 이익에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각자 자신과 맞거나 혹은 상권과 입지에 따라 적합한 브랜드를 고르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CU와 비교해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4.02.11 - [비즈니스] - CU 편의점 창업 특징

 

CU 편의점 창업 특징

CU 편의점 창업 특징 Nice to CU - BGF Retail 대한민국의 편의점 대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현재 CU, GS25, 이마트 24, 세븐일레븐이 있습니다. 그중 CU는 현재 1만 7000여 개를 넘어선 최다 점포수를 자랑하

managestore.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