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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좋은 비즈니스 팁

상권 분석

by 포켓단 2024.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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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분석과 편의점

어디가 좋을까?

 

편의점 같은 자영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시작하기 전에 상권 분석은 어떤 사업이든지 요점이 되는 핵심 요소입니다. 특히 음식 서비스 업종(요식업), 피트니스 시설, 그리고 다른 자영업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저는 주로 편의점 운영 경험이 있어서 편의점에 관련된 상권 분석에 대해 자세한 내용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1. 2층은 되도록 피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지어진 아파트들 중에서는 아파트 내부 기준으로는 1층에 위치해 있지만 아파트 외부에서는 2층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편의점이 주변 고객들 이외의 손님을 끌어들이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1층 위치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점포 앞에는 최소한 2차로가 있어야 합니다.

편의점 창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마 로드사이드 편의점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로드사이드 편의점은 도로변에 위치하고 차를 몰다가 잠시 멈추고 신속하게 구매를 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편의점을 말합니다. 로드사이드 편의점은 꼭 도로에 있는 편의점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나 번화가에서도 앞에 잠시 차를 주정차하고 구매를 할 수 있다면 로드사이드의 이점을 살릴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접근성과 주차가 중요하며, 이를 위해 최소한 2차로를 확보해야 합니다.

 

3. 내가 하려는 곳이 임시 상권인지 진단할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상권을 선택할지 결정할 때 임시와 지속 가능한 상권을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공사 현장에 위치한 편의점은 처음에는 매출이 높을 수 있지만 공사가 끝나면 매출이 급격히 감소할 수 있습니다. 편의점은 일반적으로 상가 임대료가 높기 때문에 매출 감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권 분석을 할 때, 지속 가능한 시장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하다면 2개 이상의 상권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위치가 좋습니다.

 

예를 들면, 번화가와 아파트 사이에 있는 편의점이라면 양쪽 상권의 손님들을 모두 유치할 수 있으므로 최적의 상권이 될 수 있습니다.

4. 목표 상권이 번화가인지 외진 곳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번화가 상권은 주변에 사람이 많아 보통 우리는 매출이 높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이에 따라 임대료가 높을 수 있고 소규모 마트 또는 아이스크림 할인점과 같은 경쟁 업체가 많을 수 있습니다. 반면 외진 곳은 잠재 고객이 상대적으로 적고 매출도 적지만 임대료가 낮고 경쟁이 적을 수 있습니다. 각각 장단점이 존재하니 상황에 따라 적절한 상권을 선택해야 합니다.

 

5. 유동인구는 직접 파악해야 합니다.

손님이 많을지 적을지는 매장을 오픈하기 전에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도 가늠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장소를 찾아가 오전, 점심, 저녁시간의 유동인구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하루로는 부족하고 여러 번 찾아가 확인해야 보다 정확한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6. 직접 발품을 찾아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추천하는 상권보다는 직접 조사하고 상권 분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의 추천에 의존하기보다는 직접 조사하고 탐색하는 것이 실패의 확률을 낮춥니다. 보통 좋은 위치는 경쟁이 치열하고 얻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좋은 위치라면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리가 없죠. 그러므로 개인적인 노력과 탐색을 통해 직접 발품을 찾아 적합한 상권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권 분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제 경험에 근거하여 쓴 내용이니 잘 참고해서 부디 대성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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